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달걀 구매할 때 난각번호 확인하세요!

by Dreamer230312 2023. 5. 14.

 

 달걀에도 사육환경을 알 수 있는 번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것은 계란껍데기에 표시된 난각번호입니다. 난각번호는 산란일, 생산농장 그리고 사육환경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알고 보면 달걀 구매할 때 한번 더 고민하게 되는 이 난각번호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걀도 등급이 있다?

 

■달걀 난각번호란

우리가 달걀을 구매하게 되면 달걀 표면에 숫자와 알파벳 조합의 표식이 있습니다. 이것을 난각번호라고 합니다. 난각번호에는 각각의 의미하는 바가 있습니다. 

 

①산란일 ②농장번호 ③사육환경

 

중요한 것은 ③번 사육환경입니다. 사육환경은 1~4번까지 나뉘어져 있으며 각기 다른 사육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달걀이 판매된다는 뜻입니다. 

 

 

■번호에 따른 닭의 사육환경

▶번호 1번

출처: 픽사베이

난각번호의 맨 끝번호가 1번이라면 위와 같이 방사된 곳에서 자란 닭이 낳은 달걀을 의미합니다. 최상의 상태에서 길러진 닭들이 생산하는 달걀은 위생과 영양적인 면에서도 월등하게 우수합니다.

 

▶번호 2번

출처: 픽사베이

난각번호의 맨 끝번호가 2번이라면 사진과 같이 실내에서 개방된 케이지가 같이 있는 넓은 공간에서 키운 닭이 낳은 달걀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도 닭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상태에서 달걀을 생산하게 됩니다.

 

▶번호 3번

4번보다 개선된 케이지에서 자란 닭이 낳은 달걀을 말합니다. 케이지의 사이즈는 27 cmX27 cm입니다.

▶번호 4번

닭 사육농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4번 달걀을 생산하는 닭들이 살고 있는 케이지의 사이즈는 23cm X23cm에 불과합니다. 4번 달걀은 바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달걀입니다. 

 

난각번호 4번-케이지 속의 닭의 생활

 

■달걀의 대량생산이 가능했던 이유

 과거 가격이 비싸고 귀했던 달걀을 오늘날에는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대량 생산 시스템에 있습니다.  마당에서 놀면서 키우던 닭들은 좁고 밀집된 케이지 안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움직이기도 힘든 케이지 안에서 닭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오직 달걀을 낳는 것뿐입니다.

 

■케이지 속 닭의 일생

 

케이지에 갇힌 닭은 짧은 일생동안 알만 낳게 됩니다. 모이를 먹고 알을 낳는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닭은 낮동안에만 알을 낳기 때문에 한밤중에도 불을 켜고 낮인 것처럼 속입니다. 그러면 닭은 낮인 줄 알고 밤에도 알을 낳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키워진 닭은 변변한 휴식도 없이 혹사당하기 때문에 결코 건강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항생제입니다. 밀집도가 높은 케이지 속에서 사육되며 혹사당하는 닭은 금방 폐사해버리거나 병들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위적으로 닭들에게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항생제를 맞은 닭들은 마지막 힘을 내어 알을 낳고 죽게 됩니다. 

 

이 닭들이 낳은 달걀들은 일반 마트를 거쳐 우리의 식탁으로 오게 되고, 고기 또한 우리의 식탁으로 오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동물 복지가 아닌 우리 먹거리 이야기

 싼 가격으로 공급되는 달걀 덕분에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달걀을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배경에는 닭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비단 닭들의 비참한 일생뿐만이 아닙니다. 이렇게 길러진 항생제 범벅인 닭고기와 달걀이 결국 우리의 식탁으로 올라오고 우리도 그것을 먹게 된다는 점입니다. 

 

 

 항생제가 들어있는 고기와 달걀을 먹으면 점차 우리의 몸에 축적되게 되고,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우리 몸에 생기게 됩니다. 정작 우리가 질병에 걸렸을 때 필요한 항생제를 투여해도 효과가 없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

 달걀 난각번호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닭뿐만 아니라, 소비자인 인간에게도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난각번호 1~2번 달걀은 다소 비싸긴 하지만,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되면 점차 사육농장도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이 닭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건강해지고 행복해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