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연맥 비율 연맥 맛 연맥 고량주 제조법 알아보기

by Dreamer230312 2023. 6. 4.

과거 싱거운 맥주를 보완하기 위해 우리나라 주당들은 소맥을 만들어 냈으며, 지금은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혼합주가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한국의 주당들은 보다 맛있는 술을 마시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됩니다. 얼마 전 나영석 PD의 나불나불에서 선보인 <연맥>이 인기라고 해서 저도 한 번 도전을 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연맥 비율, 연맥 맛, 그리고 연맥 고량주에 대해 샅샅이 살펴보겠습니다.

 

 

연맥이란

 

연맥(연태고량주+맥주)

연맥은 연태 고량주와 맥주를 혼합한 믹스주(酒)를 말합니다. 기본 재료는 연태고량주와 맥주인데, 나영석의 나불나불에서는 맥주를 칭따오를 사용했습니다. 칭따오 대신에 다른 맥주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다고 합니다. 

 

■연태고량주

코스트코에서 연태고량주 250ml 두 개 들이 세트가 14,590원입니다. 코스트코 회원 지인 찬스를 이용해서 구해왔습니다. 중국어로는 연태구냥이라고 발음하나 봅니다. 도수는 34.2% 소주보다도 훨씬 강합니다. 연태고량주 자체의 향은 뚜껑을 뜯지 않아도 향이 날 만큼 강력합니다. 소주잔에 한 번 따라보니 배의 향이 집안 곳곳에 퍼집니다.

 

연태고량주는 도수는 높지만, 다음날 숙취가 없는 깔끔한 술입니다. 안주로는 탕수육, 깐풍기 등 기름진 음식에도 잘 어울리는 술입니다. 

 

 

연맥 준비물

연태고량주, 작은 소주잔, 맥주잔 그리고 맥주..

연맥 제조를 위한 준비물은 연태 고량주와 칭따오(맥주), 그리고 비율을 위해 대략적으로 계량이 가능한 소주잔(필수조건이 아님), 맥주잔입니다. 

 

 

연맥 비율과 맛

■1차 시도( 연태고량주: 맥주=1:8)

연태고량주 40ml 정도를 넣고 나머지는 맥주(430ml 짜리)로 채웠습니다. 대략 비율로 따지면 1:8 정도인 듯합니다. 향을 먼저 음미해 보니 진짜 은은한 파인애플 향이 납니다. 워낙 연태고량주 자체의 향이 강해서 그런 듯합니다. 한 모금을 마셔보니 연태 고량주의 알코올 기운이 확 올라옵니다. 부담 없이 마시기에는 좀 쎄다는 느낌이 듭니다.

 

 

■2차 시도( 연태고량주: 맥주=1:12 이상)

다음 시도에서는 연태고량주의 양을 절반 20ml로 줄이고 나머지는 맥주로 채웠습니다. 그러니 향이 좀 더 은은해지면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도수가 되었습니다. 연맥 황금 비율은 소맥을 만들 때보다 소주의 양보다 연태 고량주의 양을 좀 더 적게 넣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맥 제조 시 사용하는 맥주 종류
연맥 제조 시에 사용하는 맥주 자체의 향이 강할 경우, 연태고량주의 고유의 향이 묻힐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라거 계열의 맥주를 사용하면 연태고량주 향이 사라지지 않고 맛있는 연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