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미디어

뮤지컬 영화 헤어스프레이 내용(2008)

by Dreamer230312 2023. 2. 6.
※ 이 영화에는 영화의 결말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영화의 소개

 헤어스프레이는 2008년 작으로 할리우드 유명 배우들이 총 출동한 호화 캐스팅 뮤지컬 영화입니다. 존 트라볼타, 미셀파이퍼, 제임스 마스던, 잭 에프론 등 이 출연합니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존트라볼타가 주인공 트레이시의 뚱뚱한 엄마 역으로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영화의 내용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볼티모어에 사는 트레이시는 '코니 콜린쇼'에 나가는 게 꿈인 10대 소녀입니다. 몸매는 슈퍼 헤비급이지만, 누구보다도 춤에 대한 열정은 뜨겁습니다. 트레이시는 오늘도 헤어스프레이로 머리를 한껏 부풀리고 학교에 갑니다. 학교에는 그녀가 짝사랑하는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와의 사랑을 꿈꾸며 트레이시는 오늘도 즐거운 학교 생활을 이어 나갑니다.

출처: 다음영화

그러던 어느 날  '코니 콜린쇼'에서 새로운 멤버 영입 공개 오디션 소식이 들려오자, 트레이시는 자신감 넘치게 오디션에 참가합니다. 그녀의 엄마 에드나는 다른 날씬한 지원자들에게 혹여 상처를 받지 않을까 전전긍긍합니다. 

 

 

 

 트레이시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코니 콜린쇼'에 입성하게 되지만 뚱뚱한 트레이시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미스 볼티모어 출신의 벨마와 그녀의 딸인 엠버모녀. 트레이시는 두 모녀의 방해공작에도 불구하고 볼티모어 최고 댄싱퀸을 뽑은 '미스 헤어스프레이'에 지원하게 됩니다. 시대적 배경 상 흑인은 '미스 헤어스프레이'가 될 수 없었지만, 오직 댄스 실력으로만 선발하자는 트레이시와 링크를 비롯한 사람들의 지지에 힘입어, 흑인 소녀 에드나가 '미스 헤어스프레이'로 선발되면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2. 영화의 시대적 배경

 이 영화는 1960년도 미국의 볼티모어를 배경으로 합니다. 60년대까지만 해도 흑인과 백인의 차별이 존재하던 시기였습니다. 영화 속에서는 백인이 다니는 학급과 흑인이 다니는 학급이 나뉘어 있으며, 한 달에 한 번 씩만 흑인들이 주인공이 되는 '코니 콜린쇼'를 출연할 수 있었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 트레이시는 흑인과 백인의 경계를 뛰어넘고, 진보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백인 학생이 벌을 받을 때 흑인들의 학급으로 보내졌는데, 오히려 트레이시에는 그것이 축복이자 선물이었습니다.

출처:다음영화

 이러한 트레이시의 진보적인 생각은 곧 백인 어른들의 저항을 받게 되는데, 기존의 인종차별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던 흑인들과 이들을 지지하는 백인들이 서로 협력함으로써 결국 그들은 승리를 쟁취해 냅니다.

 

 

 트레이시는 인종 간의 벽을 허물었을 뿐 만 아니라, 뚱뚱한 엄마가 자신의 몸매를 혐오하며 비난당할까 봐 오랫동안 밖에 나가지 않자, 엄마에게 '세상이 바뀌었다'며 집 밖으로 끌어냅니다. 어떠한 모습이 중요한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트레이시의 이런 생각은 감독이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였을 겁니다. 

3. 감독 아담 쉥크만과 캐스팅 이야기

 배우와 댄서로서 5년 동안 활동한 경력이 있는 아담 쉥크만 감독은 배우들과 전 스태프들에게 촬영이 시작되기 전 6주 동안 노래와 댄스 트레이닝을 받게 했습니다. 이런 감독의 노력 덕분인지 영화 속 배우들은 훌륭하게 노래와 춤을 소화해 냅니다.

 

 특히 주인공인 트레이시 역의 니키 블론스키는 무려 1000: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되었으며, 영화 속에서 감독의 안목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입니다. 그녀가 부르는 'Good morning Baltimore'는 그녀만의 명랑한 목소리와 또렷한 발음으로 영화를 흥겹게 시작하게 만듭니다. 

 

 

 영화 속에서 충격적인 모습으로 등장하는 존 트라볼타는 촬영 때마다 4시간의 분장을 거쳐 육중한 몸매를 완성했다고 전해집니다. 당초 영화에서 엄마인 에드나역을 여자가 아닌 남자로 고집한 감독의 고집 덕택에 영화는 관객들에게 충격과 즐거움을 동시에 선사합니다.  

4. 맺음말 

 영화 '헤어스프레이'는 화려한 출연진도 볼거리지만, 훌륭한 OST 덕분에 뮤지컬 영화로서의 제 기능도 훌륭하게 이행합니다. 절로 흥이 나는 음악들은 극 중 장면마다 잘 어우러져 이질감 없이 녹아듭니다. 관객들은 영화를 보고 난 후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본 듯한 착각에 빠집니다. 뮤지컬 영화 '헤어스프레이'는 현재 왓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